건강 한조각/영양소 한조각

CLA(공액 리놀레산), 체지방 감소의 획기적 방안??, CLA의 효능 및 부작용, 기대 효과

큰바위 얼굴 2022. 4. 11. 18:20
반응형

 저희는 언제나 비만과 싸우고 있습니다. 비만은 몸의 전체적인 균형을 무너뜨리고 염증 발현, 심혈관계 타격, 장기 내부 물리적 압박, 정신적 문제 등 아주 많은 문제를 야기합니다. 실제로 이를 "질병"으로 분류하고 있죠. 그런데 또 우리 인류가 그냥 고생하며 다이어트하는 방법만 개발할까요? 아니죠. 다양한 식품군과 약품군을 통하여 다이어트 약을 개발하였습니다. 실제로 많은 연구 성과가 있었고 크게 식욕을 제어하거나 지방의 축적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영양제 및 약품이 개발되었습니다. 하지만 효과가 클수록 큰 부작용을 만들었습니다.

다이어트 약의 효과 방법

  • 식욕억제
  • 지방 축적 방해(흡수 방해)

 

 

식욕 억제는 뇌의 신경에 작용하게 되고 이는 인위적인 방식이기에 오래 복용하거나 갑자기 끊게 되면 정신적인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 축적을 방해하는 약품에는 WHO에서 발암물질을 발견하여 판매 중단이 된 적이 있습니다. 이는 생산하고 판매하는 업체가 잘못된 방법을 사용한 것이지만 그만큼 신뢰성이 떨어지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조금 더 안전하고 순한 보조제를 선택해야하는데요. 이 중 하나인 CLA(공액 리놀레산)입니다.

사실 독자분들 중에서도 CLA는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공액 리놀레산'은 생소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오늘 한 번 보시고 정보 얻어가세요~

 

 

 

□ CLA (공액 리놀레산)

 

리놀레산은 다불포화 오메가-6의 불포화지방산입니다. 이는 필수 지방산 중 하나인데요. 이는 포화지방과는 다르게 상온에서 액체 상태이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CLA도 리놀레산이죠? 하지만 공액이라는 단어가 붙죠? 이는 CLA는 리놀레산과 화학적 구조가 달라서 그런데요. 이중 결합이 단일 결합이랑 이어져 있는 형태인데 중요한 부분은 아니고 CLA (공액 리놀레산)은 체지방 감소에 전문적인 불포화 지방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오메가-6의 한종류 (불포화지방산)
  • 체중 감소에 전문

실제로 복부 둘레가 줄어든 실험이 많으며 동물 실험 뿐 아니라 인체 실험에서도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이 같은 기전이 어떻게 발생할까요?

 

 

□ CLA의 체지방 감소 기전

 

 일단 SCD 효소라는 것을 알아야 하는데요. SCD는 호르몬의 일종으로 우리 몸의 지방산을 지방 세포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는 위스콘신 대학의 James Ntambi의 연구는 SCD가 억제되면 지방 합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CLA는 SCD의 활동을 늦추어 지방 합성을 줄입니다.

또한 AMPK 효소를 증가시키는데 이 효소는 지방산의 합성을 억제하고 지방산의 대사를 촉진시켜 지방을 축적되지 않게 합니다.

세 번째로 세포의 미토콘드리아의 활성화를 통해 기초 대사량을 올려 체지방의 분해를 유도합니다. 

이는 3.2g의 CLA를 섭취할 시 제일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SCD - 지방세포 축적 방해
  • AMPK - 지방 합성 방해
  • 미토콘드리아 활성화 - 지방 태우기!

하지만 창에게는 방패가 있듯, 종이로도 베일 수 있듯 부작용이 존재하는데요.

 

 

□ CLA의 부작용

 

1. 당뇨 (인슐린 저항성)

CLA가 인슐린 저항성을 높인다는 연구가 많아 유의하여 드셔야 합니다.(체크)

 

2. 위장장애

이를 겪으시는 분들은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이는 보조적인 차원으로 사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충분한 음식과 함께 섭취하셔야 합니다.

 

3. 지방간

이는 정말 양날의 검 중 하나인데요.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여 그 지방산이 간으로 축적되는 연구가 있습니다. 뭐든 적당하게 확인하며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보조제

이는 아주 중요한 얘기인데요. 꼭 운동과 병행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부작용들을 겪을 수 있는데 운동과 병행한다면 포도당의 소비, 콜레스테롤 소비 등을 통해 부작용은 줄이고 효능은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CLA(공액 리놀레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떤 영양제든 적당량, 시기, 기전, 부작용 등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꼭 자신의 몸상태를 체크하며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은 중요하니 꼭 운동하세요!!

 

그렇다면,, 비만과의 싸움!! 이깁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