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한조각/일상 속 음식

[일상 속 음식]오트밀, 귀리 - 식사 대용? No! 건강 지킴이

큰바위 얼굴 2023. 5. 13. 16:30
반응형

 일단.. 너무 오랜만이라ㅋㅋ 반갑습니다! 일이 너무 바빠지고 이것저것 해결할게 많고 자격증 공부도 하고.. 정말 바빴습니다. 이제 다시 블로그 시작해보려고 하는데 여유 있게 올리며 많은 정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몇 년 전 미국에 뉴욕을 갔다 왔을 때입니다. 호텔에서 아침 먹으러 조식 뷔페를 갔는데 웬걸 미국 드라마에서나 보던 오트밀이 있는 겁니다. 와. 이건 경험이다(한국에도 있지만)해서 가득 담아왔습니다. 한 입 먹으니 너무 심심하고 너무 텁텁하고 너무 걸쭉하고 그냥 별로였습니다. 아니 그냥 거친 쌀죽 느낌이네.. 하며 실망했었죠. 한국에 돌아와 그런 썰을 풀었더니 지인 분이 오트밀이 건강에 보고라는 것입니다. 특히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여 여러 가지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인류 역사 깊은 곳부터 함께 해온 이 작물이 참 여러모로 건강을 이롭게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죠. 이제 그 정보를 풀려고 합니다. 같이 가보시죠!!
 

 

1. 귀리의 기원

 정말 재미없는 주제부터 시작하네요. 하지만 귀리가 얼마나 오래 섭취하였는지 알면 좋을 것 같아 넣었습니다. 귀리는 벼과의 귀리속의 작물입니다. 쌀, 콩처럼 곡류에 해당되고 언제부터 섭취하였는지 학자마다 이견이 있지만 중앙아시아부터 해서 기원전 2000년 정도 바라보는 것 같습니다. 물론 유적에서 발견된 증거를 따라가므로 더 이전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고려 시대에 들어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 귀리의 영양학적 의미

귀리의 영양학적 의미는 여러모로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풍부한 식물성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수용성 식이섬유 등 아주 많은 물질들이 우리 몸을 이롭게 합니다. 그럼 하나씩 알아볼게요.

1) 풍부한 단백질
 귀리에 100g 당 단백질은 12g으로 도정한 쌀의 2.7에 비해 월등히 높습니다.
2) 혈압 게섯거라! 칼륨 풍부
 귀리에는 칼륨 또한 풍부합니다. 100g당 429mg으로 고혈압이 있으신 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품으로 섭취하는 만큼 천천히 흡수하여 안전하게 건강한 혈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리놀렌산
 제가 예전에 포스팅한 지방에 관한 포스팅에서 불포화 지방산은 우리에게 이로운 지방이라고 했습니다. 리놀렌산도 그 일종 중 하나로 혈관 질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021.12.29 - [건강 한조각/영양소 한조각] - 지방, 살 빼라 하지 말라, 지방 칼로리, 건강한 지방 3대 영양소 시리즈-(3)

지방, 살 빼라 하지 말라, 지방 칼로리, 건강한 지방 3대 영양소 시리즈-(3)

저희 집은 외식 때면 삼겹살을 자주 먹으러 갑니다. 어렸을 때 삼겹질 앞에서의 그 고소한 향기를 잊을 수가 없죠. 특히 지방과 살코기가 적절한 비율로 저를 유혹하는 것을 보면 절대 참을 수가

ourblog.tistory.com

 

4) 수용성 식이섬유(베타클루칸)
 베타글루칸 생소하지만 이는 식이섬유라고 보면 됩니다. 여러 가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 속 지질 조절, 암세포 억제, 면역력 증진, 숙변 제거 등 이로운 효과가 많은 성분이죠.
5) 아베난쓰라마이드(AVAs)

이 성분은 생소하지만 귀리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으로 항염 작용에 관련하는 친구입니다. 이 성분은 외신에서도 많이 연구되고 있는 성분으로 이를 통한 양약 개발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것 말고도 여러 성분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효과를 생각할 수 있는 성분들만 정리했습니다.
그럼 이 성분들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를 보겠습니다.
 

 

3. 귀리의 효능

1) 다이어트

다이어트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단백질 함양이 상대적으로 높아 높은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장을 청소하여 불필요한 독성이 남아있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수용성 식이섬유가 콜레스테롤이나 지질을 젤 형태로 가두어 흡수를 방해합니다.

  • 높고 오래가는 포만감
  • 높은 단백질
  • 풍부한 식이섬유로 지질 흡수 조절
  •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을 청소

2) 콜레스테롤

귀리에서 콜레스테롤을 빼면 시체인기라~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혈관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혈관이 경화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혈관이 튼튼하면 심장마비와 뇌출혈 등 심혈관 계통 질환의 확률이 낮아지겠죠. 또한 몸이 산화되면 혈관 또한 산화되는데 아베난쓰라마이드의 항염 작용으로 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베타글루칸의 콜레스테롤 조절
  • 항염(아베난쓰라마이드)

 

 

3) 피부

이는 아베난쓰라마이드와 관련이 있는데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산화를 방지합니다. 실제로 아토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아베난쓰라마이드로 피부 활성산소 제

4) 항암

 참 암은 인간의 삶 속에 두려운 존재입니다. 그러나 베트 글루칸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면역력을 높일 수 있어 암세포를 억제합니다. 그러나 실제 암세포를 공격하여 제거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면역기능 세포들의 활성도가 높아진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 베타글루칸의 암세포 억제

5) 당뇨

 당뇨까지..? 하지만 귀리는 당뇨에 도움 되는 식품으로 대표적입니다. 그 이유는 GI라 지표인데요. 이 지표가 높을수록 당을 빠르게 흡수하여 당뇨를 촉진시킵니다. GI 지수에 대해서는 예전 포스팅 링크를 달아놓겠습니다.
 귀리는 GI지수가 상당히 낮은 음식으로 보통 55 미만이면 저 GI 음식으로 분류하는데 55입니다. 그러니 당연히 당뇨에 도움이 될 수밖에요.
2021.12.07 - [건강 한조각/질병 정보 한조각] - 당뇨, 증상 및 합병증,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습관

당뇨, 증상 및 합병증,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습관

□ 당뇨병이란? 독자 여러분, 당뇨병이라는 병 잘 아시죠? 생각보다 흔하고 생각보다 위험한 병이라는 것도 잘 아실 거예요. 당뇨병은 병명의 말 그대로 소변에 당이 있다, 소변에 포도당이 검출

ourblog.tistory.com

 
참 이로운 장점이 많죠? 단점은 무엇일까요?
 

4. 귀리의 부작용

 모든 것은 과유불급. 귀리도 부작용이 있습니다. 심각하진 않으니 참고하시고 드세요.

1) 복부 팽만과 설사

식이섬유는 적당한 섭취를 요하는데요. 많은 섭취나 안 먹던 사람이 많이 먹게 되거나 장이 약하면 설사난 복부 통증, 복부 팽만 등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평소 식이섬유를 드시지 않던 분은 조금씩 양을 늘리도록 해보세요.

2) 셀리악병

셀리악병은 글루텐에 알레르기를 일이키는 질환입니다. 이 경우에는 귀리를 드시면 안됩니다. 아마 어렸을 때부터 발현되어 셀리악병을 가지고 계시다면 알고 계실 테니 귀리는 멀리하시면 됩니다.

3) 맛없음

그냥 맛이 없습니다ㅋㅋ. 아마 드셔본 분들은 아실 겁니다. 유럽에서도 귀리를 피해 약탈했다는 소문이 있을 만큼 맛이 없습니다. 그러나 간단한 식사대용으로 생각하면 괜찮은 경우(세뇌)가 있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 드셔보셔요!
 

 

5. 오트밀

오트밀은 귀리의 가공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껍질을 벗기고 볶고 납작하게 눌러서 판매하는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오트밀이 제일 괜찮은 방법 같습니다. 몇 천년 전부터 개발되어 온 귀리 맛있게 먹기(?)를 실천해 온 방법이고 식사 대용으로 제격입니다. 생각보다 가격도 저렴하니 한 번 사서 드셔보세요.

오늘은 귀리와 오트밀에 대해 포스팅해보았는데요. 오랜만에 포스팅했지만 많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안녕히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