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한조각/질병 정보 한조각

급성 기관지염, 기침과 가래, 원인과 증상, 치료법

큰바위 얼굴 2023. 5. 15. 21:37
반응형

환절기를 지나고 있는 이때에 유행하고 있는 질병이 있을까요? 저는 급성 기관지염과 알레르기라고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한 번씩은 걸려 보셨을 흉부 감기, 급성 기관지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기관지가 어디인지 알아야겠죠? 기관지는 우리가 마신 공기를 폐로 공급해 주는 길입니다. 입이나 코로 산소를 빨아들이면 가운데 큰 통로인 기관을 지나 기관지를 통해 폐포에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물질 교환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사진으로 보면 노랑 원 부분이 기관지입니다.

아무래도 외부의 공기가 지속적으로 닿는 곳이라 바이러스에 취야하게 되며 다른 원인 비세균성 기관지염입니다.
그럼 증상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급성 기관지염의 증상

 

1) 기침

 아주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그래서 기침감기라고도 불립니다. 기침은 보통 1~2주이지만 3주도 넘어갈 수 있습니다. 

 

 

2) 가래

가래도 흔한 증상인데요. 객담이라고도 하며 원래 기관지에서 분비되는 물질입니다. 위에서 아무래도 기관지가 외부 공기와 닿아있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도 방어 물질로 가래를 분비하게 됩니다. 하지만 기관지염에 걸렸을 때는 그 가래가 과다하게 나와 숨소리에서 쐑쐑 소리(천명)가 나거나 더욱 방어하기 위해 진하게 변합니다. 밑에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가실 겁니다.

 

3) 호흡 곤란

 2)에서 가래가 더 많이 분비된다고 했는데 이로 인해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들만 확인해봤는데요. 급성 기관지염은 동네 병원에서도 충분히 치료 가능하고 보통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증상과 정확한 상태 진단을 위하여 꼭 내원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유아는 오래 지속되면 폐렴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2. 기관지염의 원인

 

1) 바이러스

 급성 기관지염의 90%를 차지하며 감염되었을 때 급성 기관지염에 걸리게 됩니다. 호흡기는 외부와 직접으로 닿아있는 몇 안 되는 내장 중 하나입니다. 

2) 담배나 미세먼지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기관지 자체를 약하게 하여 걸리기 쉬운 상태를 만들게 됩니다. 담배나 미세먼지 자체가 접하지 않는 것이 좋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미세먼지는 우리가 컨트롤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나 담배는 솔직히 끊으며 접하지 않습니다. 노담 파이팅입니다.

 

 

3. 치료법과 예방법

 

1) 치료법

항생제 처방과 진통제 등의 양약을 이용한 방법 + 휴식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바이러스를 충분히 이기지 못하여 감염된 것이니 영양보충도 열심히 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제 블로그에서 말하는 것. 병원을 내원합시다. 병원에서 정확한 병명을 알고 대처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혹시 다른 병일 수도 있으니..

 

2) 예방법

아무래도 튼튼한 면역력이겠죠. 그렇기에

  • 영양 가득!!
  • 운동
  • 손 씻기
  • 금연
  • 절주
  • 습도 유지

이 정도만 지켜도 급성 기관지염을 예방할 수 있다고 봅니다.

 

오늘은 급성 기관지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요즘 봄철 환절기라 많은 급성 기관지염 환자들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은 꼭 걸리지 않고 건강한 삶을 사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