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한조각/일상 속 음식

[일상 속 음식] 물, 생명의 필수 물질, 물의 효능, 섭취량

큰바위 얼굴 2021. 12. 9. 09:47
반응형

□ 물

 

지구에는 다양한 생명체가 살아갑니다. 모든 생명체는 각 종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필수적인 영양소나 무기질, 물질이 있습니다. 그중 물은 가장 중요한 물질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우리 개인의 관점보다 조금 더 원시안적인 관점으로 보겠습니다. 인류 문명의 역사는 항상 물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인류 4대 문명에 대해 한 번 나열해보겠습니다.

  • 이집트 문명 : 나일 강
  • 메소포타미아 문명 : 티그리스 강, 유프라테스 강
  • 인도 문명 : 인더스 강
  • 중국 문명 : 황하, 양자강

고대 문명은 모두 큰 강을 주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물이 핵심적인 생존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술이나 문화에도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우리는 건강 포스팅이니까 물이 왜 핵심적인 생존 물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몸을 구성한다.
    물은 우리 몸의 70%을 구성하고 있고 특히 내부 장기는 80%, 뇌와 근육은 75%입니다.

  2.  물은 촉매제다.
    물은 신진대사에 사용될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물이 영양소나 물질 등을 세포 구석구석 전달하기도 하고 노폐물을 전달하여 배출할 수 있게끔 합니다.
  3. 물은 부족하면 안 된다.
    수분은 1~2%가 부족해지면 갈증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만약 5~10%를 잃게 되면 정신을 잃어가는 탈수 증세가 시작합니다. 12% 부족해지면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그만큼 생명유지의 필수적인 물질입니다.

이렇게 왜 핵심적인 물질인지 알아보았는데요.

물을 얼마나 자주 마셔야 할까요?

 

□ 권장량

 

모든 물질은 치사량이 존재합니다. 물도 예외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하게 권장량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물의 권장량은 공식이 있습니다. 아마 '2L가량 마신다.' 이런 얘기 들어보셨을 거예요. 하지만 이것은 '보통 체격의 성인'을 기준으로 만든 권장량입니다. 사실

자신의 체중 X 0.03(L)

예를 들면, 80kg인 사람의 물 권장량은 80 X 0.03 = 2.4 L 가 됩니다.

하지만 이 기준도 건강한 사람의 기준이므로 질병이 있으신 분들은 주치의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물의 섭취량도 보겠습니다.

  • 음용 간격 : 한 시간당 한잔(200ml)
  • 0.5L 이상은 한 번에 마시지 말 것

 

그렇다면 이제 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효능

 

1. 다이어트

물을 식사 전에 마시면 식사량을 줄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우리의 신체는 갈증과 허기를 구분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갈증이 생기면 배고픔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2. 독소 제거

물을 충분히 마시게 되면 혈액의 순환량이 높아지면서 독소와 노폐물을 더 빨리 배출할 수 있게 합니다. 독소를 제거하고 이루어지는 일들은 면역력이 높아지고 비만이나 염증을 예방할 수 있게 합니다.

 

3. 고혈압

혈액에 물이 부족하게 되면 혈액의 순환이 느려져 혈전이나 콜레스테롤이 쌓일 확률이 높아집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로 성인병의 끝판왕, 고혈압을 예방하세요.

 

4. 뇌 활성화

뇌에서는 생각보다 많은 물을 사용합니다. 인체에는 수분이 필수적 물질이기 때문에 뇌는 물의 공급 부족을 제일 먼저 해결하려고 합니다. 그럼 뇌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 과부하가 걸리게 되고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생명의 필수적 물질 "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꼭 물을 권장량만큼 드시는 습관 가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