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한조각/질병 정보 한조각

고혈압? 고혈압의 원인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

큰바위 얼굴 2021. 12. 10. 09:54
반응형

고혈압, 고혈압 많이 들어보셨죠?

고혈압이란 무엇일까요?

 

일단 혈압에 대해 알아볼게요.

□ 혈압이란

혈관을 따라 흐르는 혈액이 혈관의 벽에 주는 압력

이런 혈압은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있는데 순서대로 최고 혈압, 최저 혈압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그럼 정상 범위와 고혈압 범위를 알아볼까요?

분류 수축기(최고 혈압) 이완기(최저 혈압)
정상 120mmHg 미만 80mmHg 미만
고혈압 전 단계 120~139mmHg 80~89mmHg
1기 고혈압(경도) 140~159mmHg 90~99mmHg
2기 고혈압(중증도) 160mmHg 이상 100mmHg 이상

자, 사실 혈압계로 주기적으로 하는 측정이 중요해요. 그래야 내 몸상태를 알 수 있거든요.

병원에서 잠깐씩 재는 혈압으로는 정확히 판단하기 힘들어요.

우리 몸에 혈압은 아침과 정오와 오후, 저녁마다 혈압이 변화해요. 특히 아침에는 혈압이 높은 상태로 기상하게 되죠.

그렇기 때문에 단발성 혈압 측정으로는 정확한 판단을 하기 어렵습니다.

 

 정말 고혈압을 알고 대처하려면 측정! 혈압 측정이 제일 중요하다~라는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아니 고혈압이 얼마나 위험한데 그 정도 얘기하는 거야? 난 고혈압이 있어도 괜찮던데?

라시는 분은 이제부터 집중하셔야 합니다.

 

 고혈압이 무서운 이유

 

고혈압이 무섭다고 많이들 말씀하시죠? 그 이유는 바로 증상이 없다 라는 것입니다. 물론 아예 없지는 않고 두통이나 어지러움, 심계항진, 피로감 등을 뽑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들은 증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더 무서운 이야기죠.. 내가 건강에 관심 가지지 않으면 어느 날 갑자기 큰 증상이 나온다면 이미 늦었으니까요

 

그렇다면 고혈압을 방치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고혈압의 경과

  1. 뇌혈관 질환
    우리 뇌는 많은 혈관이 지나갑니다. 그것도 아주 미세하게 뇌를 지나가게 되는데.. 우리 물이 나오던 호스를 막으면 어떻게 되죠? 빵빵하게 부풀어오르죠? 그것과 같은 현상이 일어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왜냐면 그 호스를 막는 행위가 호스에 내벽에 압력을 높이는 일이기 때문이죠. 기본적으로 혈관도 관의 형태를 가졌기 때문에 혈압이 높아지면 내벽에 힘이 가해집니다.
     그런데 얇은 뇌혈관에서 그런 일이 진행되면? 예 맞습니다. 바로 뇌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어버립니다. 뇌졸증이죠

    뇌출혈로 인한 뇌졸중이 발생되면 언어 장애, 건망증, 치매, 운동기능 저하 등 아주 치명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신장 질환
    신장은 우리 혈액에서 노폐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게 되죠? 그런데 혈압이 높아지면 신장에 사구체라는 조직에 경화증을 일으킵니다. 그렇다면 단백뇨가 생기거나 혈액에 크레아티닌이라는 물질이 늘어나게 됩니다.
     사실 고혈압과 신장의 관계는 서로 상호작용합니다. 악순환이죠 고혈압에 의해 신장이 망가지면 레닌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레닌에 의해 안지오텐신이라는 혈관 수축 호르몬이 나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고혈압을 더 가속화시키겠죠?
     신장이 심하게 망가지게 되면 투석도 받아야 하고 이식을 받아야 하지만 경쟁률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평생을 망가진 채로 살아가야 할 확률이 높습니다.

  3. 심부전증
    고혈압이 오래되면 심장의 근육이 비대해지는데 그렇게 되면 기능이 현저하게 저하됩니다. 심부전증에 걸리게 되면 쉬고 있어도 호흡이 원활히 안되고 부정맥이 나타나 불규칙한 심장을 경험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경과한 증상들인데 이름부터 무섭죠? 네.. 이러한 무서운 질병으로 커지지만 질병이 되기 전까지 아주 꽁꽁 숨어 있습니다.

 

하지만, 또 이겨내야죠? 분명 방법이 있을 겁니다. 이제부터는 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물

우리 물 많이 마시라는 말 많이 듣죠? 우리 몸은 체성분 70%를 물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냥 있지는 않겠죠? 상당히 많은 역할을 차지하고 있고 물 없이 3일을 못 버팁니다. 음식 없이는 3개월을 버티는데요(유명한 333)

그런데 고혈압 하고도 관련이 있을까?

 

 네, 바로 탈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몸에서의 물이 빠져나간 상태를 탈수라 하는데 탈수가 일어나게 되면 항상성에 의해 혈관을 좁히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단면적이 줄어들어 압력은 늘어나게 됩니다.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게 좋으며 물에 관한 포스팅도 올리겠습니다.

 

두 번째, 나트륨

나트륨의 과다 섭취는 혈압에 악영향을 주는데 이번에도 항상성 문제가 생깁니다. 나트륨이 혈액 일정량 이상 잔류하면 몸에서는 체액을 더 흐르게 하여 항상성을 유지합니다. 그런 가운데 당연히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웬만하면 국제기준인 2000mg 이상의 나트륨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저염식은 더 안 좋은 결과를 만드니 꼭 기준량을 준수해주세요.

 

세 번째, 칼슘과 칼륨

칼륨은 몸 안에 나트륨을 배출해줍니다. 또한 칼슘의 부족은 혈압이 올라가는 원인이므로 적당히 섭취하여주세요

칼륨은 자연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부, 토마토, 바나나, 키위, 감귤류, 오이 등이 있습니다.

칼슘 많은 음식으로는

 저지방(중요) 우유, 미역, 고기(살코기) 등에 많습니다.

 

네 번째, 운동

운동은  유의미하게 혈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특히 140mmHg 이상의 고혈압 환자는 꼭 유산소 운동을 해주세요. 고혈압 알약 하나 정도의 효과를 낼 수 있으며 규칙적인 운동은 고위험군의 고혈압 환자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무산소 운동은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 병원

꼭 병원을 가세요. 병원 가는 것을 두려워한다면 침묵의 질병인 고혈압에게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가서 측정하고 기록하고 측정하고 기록하고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약을 먹어야 할 상황이라면 꼭 고혈압 약을 드세요. 지금까지 얘기한 모든 내용은 병원 가지 말고 하라는 글이 아닙니다. 꼭 병원 주치의와 상의하고 보조적인 역할로서 받아들이세요.

 

지금까지 고혈압에 원인과 증상,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나 습관을 알아보았습니다. 저희 모두 건강해지는 삶을 살아가도록 해요.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